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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신규 군단장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 본문
튀틀린 악몽을 현실로 만드는, 몽환 군단장
2021년 7월 28일에 출시된 군단장 레이드 콘텐츠이다. 6월 9일 프리뷰가 공개되었는데 맵이 엄청나게 넓은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꿈을 다루는 몽환 군단장답게 로헨델 몽환의 궁전과 마찬가지로 맵이 변화하는 기믹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로스트 아크 역사상 최다 관문인 6 관문을 들고 나왔으며, 최대 길이, 연출력 끝판왕, 뒤틀린 공간과 차원을 콘셉트로 하여 난이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고 한다. 심지어 클리어에 1시간 넘게 소요될지도 모른다고. 그리고 로아 온에서 금강선 디렉터가 출시 첫날에는 못 깰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필 아브렐 슈드 직전 군단장인 쿠크 세이튼이 이전의 두 군단장 레이드와 달리 아무도 당일 격파에 성공하지 못하는 흉악한 난이도를 자랑하면서 금강선이 대놓고 어려울 거라 선전 포고한 아브렐 슈드는 얼마나 어려울지 두렵다는 얘기가 나오는 중이다.
6 관문이나 되는 긴 길이 때문에 피로감을 줄 것을 우려하여 나눠서 공략할 수 있도록 신규 시스템인 관문 저장 시스템이 도입된다. 또한 쿠크 세이튼의 리허설과 비슷하게 1430 아이템 레벨부터 도전 가능한 4 관문까지로 레이드 규모를 축소한 데자뷔 난이도도 추가된다.
보상 측면에선 아브렐 슈드 레이드와 이와 같은 입장 레벨을 가지는 컨텐츠부턴 3티어 후반으로 취급된다. 레이드 보상으로 초기 레벨 1390인 유물장비를 만들 수 있으며 이로서 아르고스 레이드부터 묶여있던 최종 아이템 레벨이 1575에서 1590으로 15 상승된다.
다만 초기 아이템 레벨 1340에 오래 묶여 있었기 때문인지 파밍난도 경감을 위해 신규 유물장비는 기존 1340 유물장비의 강화판 개념이며 섞어서 착용해도 세트 효과를 발동 시킬 수 있다. 추가적으로 유물 세트도 두 종류 더 추가되며 신규 부위인 팔찌 역시 이 단계부터 장착할 수 있다.
아브렐슈드 하드 보상으로는 상위 신규 장비 제작을 위한 재료와 에스더 무기의 재료가 보상으로 주어 질 것으로 보인다.
에스더 스킬
최초로 각 관문의 에스더 스킬이 다른 레이드이며, 카단을 제외한 전 에스더가 출전한 레이드이기도 하다.
1, 2 관문
실리안 에스더 실리안 - 완성된 패자의 검
스킬 시전 모션이 제일 긴 대신 가장 강력한 피해량을 지니고 있고, 높은 수준의 부위 파괴를 가할 수 있다.
아제나 에스더 아제나 - 태초의 창
태초의 창을 소환하여 보스에게는 화, 수, 토 속성의 창을 소환하여 공격하고, 그 외의 적에게는 무작위 속성으로 창을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다.
바훈 투르 에스더 바훈투르 - 아크투르스의 숨결
하늘에서 모루가 떨어지고 모루 주변 약 14m 범위에 원이 생긴다. 이때 원 안에 있는 대상에게 30초 간 50% 이상의 피해 감소 효과와 추락을 제외한 즉사 기를 무시하는 피격 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한다. 단, 일부 공격은 면역 효과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유의.
3, 4 관문
니 나브 에스더 니나브 - 천벌 파르 쿠나스
적의 약점을 공격하여 강력한 피해를 가하고, 군단장의 특정 강화 효과를 해제한다.
웨이 에스더 웨이 - 각성 도철
짧은 모션을 가지고 있으며 니 나브의 피해량 60%를 가한 뒤 높은 수준의 무력화 피해를 가한다.
이난나 에스더 이난나 - 엘조 윈의 가호
자신의 마력을 끌어올려 14m 범위에 보호 지역을 생성하여 피격 이상 면역 상태를 부여하고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며, 보호지역 해제 시 최대 생명력에 비례한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5, 6 관문
아제나 - 태초의 창
태초의 창을 소환하여 보스에게는 화, 수, 토 속성의 창을 소환하여 공격하고, 그 외의 적에게는 무작위 속성으로 창을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다.
샨디 에스더 샨디 - 시간 왜곡
환영 마법을 사용하여 공대원들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공격 및 이동속도, 마나 회복량 증가,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적들의 공격을 포함한 모든 행동이 현격히 느려진다.
이난나 에스더 이난나 - 엘조 윈의 가호
자신의 마력을 끌어올려 14m 범위에 보호 지역을 생성하여 피격 이상 면역 상태를 부여하고 일정량의 피해를 흡수하며, 보호지역 해제 시 최대 생명력에 비례한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몽환의 아스탤지어는 몽환 군단장 아브렐 슈드가 비틀리고 위험한 꿈들을 모아 만든 거대한 환영의 결계입니다. 아크라시아 사람들의 두려움, 분노, 슬픔은 아브렐 슈드의 환영 세계에 스며들어 더욱 견고한 세계가 만들어졌습니다. 치명적인 몽환의 기운이 서려있는 이곳, 몽환의 아스탤지어에 발을 디뎠던 모험가들은 그 누구도 현실로 돌아오지 못했다고 합니다.
모든 관문 전 이동하는 지역에서 낙 사패 턴이 존재한다. 이는 G키로 점프 시 게이지를 맞춰 A키로 파훼할 수 있으며 죽어도 도착지점에서 부활한다. 모든 전멸기 혹은 즉사 기믹은 시간정지 물약으로 막을 수 없다.
그룹 1
- 입장 레벨은 1490이다.
1 관문
슬픔, 불안, 절망, 공포. 아스텔지 어가 시작되리라.
깰 수 없는 꿈은 현실일지니... 몽환의 세계가 곧 아크라시아를 잠식할 것이다. 보았다. 너의 악몽을.
혼돈의 마녀가 말했지. 붉은 달이 꺼질 때 차원이 뒤틀릴 것이다. 그렇게 운명은 반복되리라... 아크의 운명을 걷는 자, 너의 운명까지도...!
극초반엔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 슈드와 전투를 펼친다. 1 관문의 보스처럼 등장하지만 페이크이며, 진짜 전투는 악몽의 그늘로 이동해서 시작된다.
악몽의 그늘에서 4&4씩 나누어 이동하고 거기서 또 2&2&2&2로 나누어 맵을 이동하게 된다. 몽환의 석상과 몽환의 피조물이 등장하고 둘 중 한 개체가 무력화 게이지가 나온다. 무력화를 파괴하고 몽환의 피조물을 처치해야 맵이 두 사이드로 합쳐져 4&4명이 각각 악몽의 게헤나, 악몽의 헬카 서스(각 37줄)와 전투를 펼치며, 10초 내로 동시에 처치하면 맵이 합쳐지고 둘이 합체한 게헤나 헬카 서스와 전투를 펼친다. 체력은 노말 기준 69억 8985만 1098(120줄), 광폭화 제한시간은 10분. 게헤나 헬카 서스는 망치를 든 쪽이 헤드 어택, 활을 든 쪽이 백어택을 가진다.
게헤나 헬카 서스의 체력이 75%(약 80줄)가 될 경우 40만 대미지의 전체 공격을 쓰며 이때 바닥의 빛나는 공간이 6개가 생기고 파티원 6명이 들어가면 2개가 더 생기면서 전원 생존할 수 있게 된다. 공간에 들어가면 빛의 가호가 생기는데 두 번째로 들어온 모험가에게 이 빛의 가호가 뺏겨 전체 공격에 사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빈 공간으로 가야 한다.
체력이 40%(약 50줄)이 되면 게헤나 헬카 서스가 망치를 들고 전멸 기를 준비하며 이때 카운터를 성공하면 망치 공격을 하게 되는데 이 공격은 7번 진행되고 전부 카운터가 가능하며 카운터에 실패할 시 전멸하게 된다. 카운터 속도가 상당히 빨라 빠르게 공격해야 한다.
망치 공격은 플레이어 어그로가 아닌 일정한 방향으로 공격한다.
이후 게헤나 헬카 서스의 체력이 1이 되면 죽으며 2 관문의 길로 이동하게 된다.
2 관문
조잡한 짓거리를 하고 있군. 자칫 잘못하면 이 뒤틀림 속에 갇힐 수 있다. 추락하지 않도록 조심해라.
아제나 2관문 지역 이름은 사이프러스의 분열이며 거대한 홀 중앙에서 프로켈]의 사념체가 나타난다. 사념체는 해골에 뿔이 달린 형태이다. 체력은 15억 9050만 5040(60줄) 광폭화 제한시간은 15분.
프로켈의 사념체는 잡몹을 생산하고 주기적으로 모험가를 둔화시키는 몽환의 저주를 걸며 첫 무력화 게이지가 파괴되고 체력 50%(30줄)마다 1명에게 빛의 사슬 채널링 스킬을 걸고 반전세계로 보낸 후 모든 면역으로 진화한다. 사념체와 모험가 사슬 사이에 다른 모험가가 난입하면 그 모험가가 반전세계로 들어간다. 이후 난사패턴을 제외한 모든 공격은 모험가의 마나를 빼앗는다.
트로켈의 본체를 쓰러뜨리기 전까지 프로켈의 사념체는 죽을때 마다 1-3초의 그로기 상태를 가지고 부활하며 피해량이 더욱 강해진다. 본체와의 싸움 중 사망하면 다음 모험가가 들어가 싸울 수 있으며, 사실상 두 번의 기회가 주어진다. 오랜 시간동안 본체와 싸움이 길어질 경우 사념체와 싸우는 맵의 활동 반경이 점점 줄어든다.
반전세계에서 프로켈의 본체와 마주하게된다. 체력은 18억 6256만 5113(160줄). 프로켈의 사념체가 쓰러질때마다 반전세계의 프로켈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프로켈의 사념체가 무력화되면 본체가 똑같이 무력화된다.
이 피해량 증가 버프는 중첩되며 반전세계의 프로켈을 죽이면 클리어 할 수 있다. 반전세계로 들어간 사람이 죽거나 오랜 시간동안 반전세계 안의 모험가가 프로켈을 처치하지 못하면 전멸하게 된다.
프로켈의 본체는 모든 군중제어기(기절, 감전, 넉백 등)가 먹히며 프로켈의 방어구 파괴 중첩 버프&사념의 빙의가 쌓이면 내부조 인원은 포탈로 밖으로 나온 다음 다른사람과 교대해야한다. 이 디버프는 정화로도 제거되지않으며 내부조 에게 공대장을 넘기고 피해량 중첩버프를 쌓은 후 실리안이나 아제나 같은 에스더 스킬로 본체를 빠르게 마무리 하는것이 중요하다.
프로켈의 사념체 주 패턴
프로켈의 사념체는 보라색 구체를 사방으로 발사하는 패턴이 있는데 이 구체를 2개 먹으면 반전세계를 제외한 랜덤으로 모험가가 2-5개의 파란&빨간 아이콘을 머리 위에 생성하고 랜덤 한 색깔의 모험가가 장판을 생성하며 같은 색깔의 장판에 들어가야 즉사 패턴을 파훼할 수 있다. 반대로 마름모 형태의 공격 불가 구조물에서 구슬을 발사해 사념체로 흡수되는 공격은 하나라도 구슬을 흘리면 전멸한다.
사념체는 네임드 몬스터인 몽환의 소환술사, 몽환의 비질 리아, 몽환의 사도, 몽환의 기사를 차례대로 소환한다. 네임드 몬스터는 가까이 있는 모험가를 속박 시거나 사념체를 도와 공격한다.
사념체 자체가 플레이어의 어그로에 맞춰 헤드스핀 하는 패턴, 일정한 자리에 자리 잡고 짧은 사거리의 레이저 회전공격을 하는 패턴, 11/1/6시에 정팔면체 형태의 공격할 수 없는 구조물을 생성하여 시계방향으로 탄막을 뿌리는 패턴, 넓은 범위에 넉백형 공격을 하고 12시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긴 시간 동안 공격하는 피자 패턴, 8방향으로 넓게 구슬을 발사하고 점프해 중앙을 공격하는 패턴 등이 있다.
12, 3, 6, 9시 방향에 랜덤으로 하나가 무적인 검은색 3개, 하얀색 1개의 무력화 게이지가 있는 구슬이 생성된다. 보라색 마크가 켜진 한 명의 모험가는 하얀색을 파괴해야 하며 그 외의 모험가는 검은색 구슬을 파괴해야 한다. 하얀색 구슬을 파괴한 모험가는 무적인 검은색 구슬을 파괴해야 하고 이후 사념체가 사용하는 즉사 레이저 공격을 회피 스킬로 회피해야 한다.
프로켈의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사념체는 중앙 사각지대와 외곽 구역, 바깥 넓은 구역을 생성하고 보라 구역에 큰 피해를 입히는 전체 공격을 3-
4회 시전 한다. 즉각적으로 이동하여 하얀 구역에 들어가면 피해를 받지 않는다.
프로켈이 처치되면 사념체의 몸이 나타난 후 사라지며 다음 구역으로 이동하거나 관문 저장 시스템을 사용해 레이드에서 빠져나갈 수 있다.
그룹 2
- 입장 레벨은 1500이다.
3 관문
3 관문은 공허의 전당이다. 극초반에 보정 난이도의 몽환의 사도 네임드 중간보스가 등장한다.
여기서 나오는 관문 보스의 이름은 아슈타로테. 지역명은 아슈타르테의 악몽이다. 체력은 77억 1111만 4698(170줄).
외형상 환영 나비의 섬의 보스인 아드린느가 변화한 것처럼 보인다. 티저에 나온 광과민성 패턴 흑백 즉사 기를 이 보스가 사용한다.
아슈타로테 주 패턴
체력 85%(140줄)에 오각형의 구체 다섯 개를 빙빙 돌아 소환하며 이때 지정된 구역에 별을 쏘는데 이것을 먹으면 속박된다. 이때 비아 키스 유혹 패턴 때 나온 QTE패턴이 나온다. 키보드가 틀리거나 시간 내로 치지 못하면 티저에 나왔던 흑백 즉사 기를 발동하여 전멸시킨다. 풀려난 직후엔 무력화를 진행해야 한다.
체력 70%(120줄)에 미로 패턴이 등장하는데, 이 벽은 닿으면 넉백 당한다. 미니맵에 출구가 나오므로 미니맵을 보고 최단경로로 가면 된다. 정해진 통로를 따라 맵 외곽으로 탈출하면 되며 시간 동안 탈출하지 못하면 중앙에서부터 바깥쪽으로 지속 피해를 받으며 사망한다. 비아 키스 레이드 때 나온 팀킬&매혹 패턴이 여기서도 나오는데, 빛의 창을 가진 파티원이 출구에 도달하지 못하면 걸린다. 비아키스 때와는 다르게 매혹당한 모험가를 평타로 때리면 풀린다.
비아 키스가 사용하는 양갈래 레이저 패턴이 있다. 낫을 발사해 모험가를 최대 사거리까지 내보내고 다시 끌어온다. 혹은 11자 레이저 패턴, 비아키스 레이드 중 모 르페의 장판 반대공격 등이 있다.
체력 50%(85줄)에 비아키스 레이드의 모르페의 구슬 패턴을 사용하며 4개의 빛의 구역에 구슬을 넣어야 한다. 구슬을 넣은 모험가는 무적 판정을 받지만 그렇지 못한 모험가는 즉사기급 광역 공격을 5번 받는다.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피할 수 없다.
체력 25%(40줄)에 중앙의 아슈타로테를 중심으로 안쪽에서부터 육각 성, 정육면체, 정팔면체가 원형으로 각각 9개씩 등장한다. 3명이 각각 정육면체 3개, 다른 3명은 각각 정팔면체 3개, 남은 2명은 각각 육각성을 색깔이 다르게 3개를 파괴해야 하며, 육각성을 파괴한 모험가의 머리 위에 마름모와 육각성 둘 중 하나가 두 모험가에게 나타난다. 마름모가 뜨면 정육면체를 부순 모험가끼리, 사각형이 뜨면 정팔면체를 부순 모험가끼리 모이면 즉사 패턴 파훼가 가능해진다. 그 후 모험가가 서로 일정 거리 떨어져 빛의 사슬 두 번째 전멸 기를 피해야 한다.
잡몹이 나오지 않지만 체력이 두 관문보다 훨씬 많고 광역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보스이며 비아 키스의 레이저 패턴, 아르고스의 우물 정#자 패턴 등 본 적 있는 패턴이 다수 등장한다. 체력이 굉장히 높지만 극딜 패턴이 거의 존재하지 않고 대부분 광역 공격기에 회피 구간이 여유롭다. 굵직한 기믹 스킬이 많은 광역형 보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지막 전멸 기를 파훼하면 아슈타로테는 붉은 창과 푸른 창을 사방에서 맞고 사망한다.
4 관문
4 관문의 지역명은 악몽의 페르타 콘. 여기서는 정팔면체 형태의 보스 태초의 악몽이 등장한다. 체력은 88억 638만 631(190줄). 중앙 고정형 보스지만 다양한 레이저 공격과 본체의 안 그래도 어두운 맵에 착시 현상으로 게임 플레이가 굉장히 어렵다는 평이다. 헤드 어택이 없지만 코어가 벌려진 곳을 공격하면 백어택이 발생한다.
보스 자체가 움직이지 않는 만큼 탄막 수준으로 아름답고 괴랄한 레이저 공격이 존재한다. 정화 광선은 물론이요, 모험가를 따라다니는 광선과 본체가 맵과 색깔이 비슷해지는 착시 패턴, 자리를 외우고 여러 번 이동해야 하는 기억 패턴, 대놓고 중앙으로 이동하도록 만든 집중 패턴 등등이 존재한다.
태초의 악몽의 주 패턴
자잘한 패턴만 20개가 넘는다! 4방향에서 레이저를 발사하고 정화 광선으로 맵 전체를 지지고 네모 방향으로 충격파를 터뜨리거나 레이저로 땅을 십자 모양으로 지져 폭파시키거나, 데스 칼루다의 조준 레이저 공격을 사용하거나 혹은 페이크 패턴을 사용하기도 한다. 충격파를 사방에서 터뜨리고 장벽까지 설치해 이동을 제한하고 넉백에만 특화된 충격파를 터뜨려 맵 밖으로 내보낸다거나 2방향 혹은 6방향으로 큐브를 소환해 터뜨린다.
이 외에도 탄막을 아예 뿌려버리거나 모험가를 조준해 광역 피해를 사각형으로 주는 패턴, 3방향으로 마름모 형태의 큐브를 만들어 터뜨리는 패턴, 일자로 생성되어 회전하다가 시계방향으로 레이저를 발사하는 패턴, 보라색 구체를 만들어 가로로 탄막을 발사하는 패턴, 팔면체 큐브를 장판 대신 소환해 전체 공격을 사용하는 등 굉장히 다양하다.
다만 잠식 디버프로 인한 즉사기가 있을 뿐 묵직한 기믹은 거의 없다.
이 보스는 다수의 모험가 무력화 패턴이 존재한다. 1 관문 게헤나 헬카 서스가 7 카운터라면 이 녀석은 6 무력화다. 첫 번째 무력화 후 프리즘 장판에 프리즘 아이콘을 얻은 모험가가 들어가게 되면 다시 무력화 게이지가 발생하고 이를 반복해야 한다. 아이콘을 얻지 않은 모험가는 그냥 가만히 있어도 된다. 도중에 프리즘을 먹지 않거나 먹지 않은 모험가가 프리즘 장판에 들어가면 죽거나 즉사 패턴을 발사한다.
알비온의 발톱 패턴처럼 피할 위치를 외워두고 이동해야 하는 레이저 패턴이 있다. 이 파란 레이저에 맞으면 구속되며 지속 피해를 입는다. 동료 모험가가 평타로 공격해 풀어줄 수 있다.
3, 6, 9, 12시에 무력화 게이지가 있는 큐브가 생성되는데 하나의 큐브에 오직 2명만 피해 기여를 해야 즉사 패턴을 막을 수 있다.
바닥에 투명한 레이저를 모험가를 따라가게 만들고 4-5발의 구슬탄을 발사한다. 다른 레이저와 혼동될 수 있으며 특정한 위치에서만 발사되고 8개의 발사대는 가끔 하나의 모험가만을 따라가 레이저로 조준한다.
맵 밖에서 8개의 구슬이 하얀 레이저로 모험가를 조준해 발사하며 태초의 악몽에게 다가오는데 이를 먹으면 낙인 버프를 받는다. 잠식 디버프가 있었을 경우 잠식 디버프를 해제한다.
보라색 탄막을 맵 바깥에서 안으로 발사할 때 금색 비눗방울을 습득하면 버프 수호를 얻으며 모든 보라색 구슬 탄막을 피해 없이 막을 수 있다.
그룹 3
아래 관문부터 몽환 군단장 아브렐 슈드와 본격적인 전투를 펼친다. 입장 레벨은 엔드 콘텐츠인 만큼 1520으로 높게 책정되었다.
5 관문
지역명은 아득한 칠흑의 성역. 여기서는 악몽의 지배자 아브렐 슈드가 등장한다. 아브렐 슈드의 체력은 105억 2094만 9496(200줄). 아이템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피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눈에 띄는 즉사 패턴은 없으나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를 통해 추가 피해를 받거나 줄 수 있다.
아브렐 슈드는 랜덤성이 짙은 패턴을 사용한다. 패턴 자체는 일정하나 방향, 사거리 등이 완전한 랜덤이며 광역 공격대신 디버프와 기믹을 이용한 보스다.
아브렐슈드 주 패턴
십자 방향으로 레이저를 쏘면 네모 방향으로 레이저가 돌아오거나, 오망성으로 불기둥을 터뜨리고 칠흑석으로 벽을 만들어 이동을 제한하거나 메테오를 쏘기도 한다. 팔 망성으로 레이저를 만들어 폭발시키기도 하고 모험가가 서로 붙지 않게 만드는 기믹도 존재한다.
혼돈의 권좌에서 보여주었던 레이저 공격 도중 메테오가 떨어지는 패턴이 있다. 별, 원, 네모, 육각형 모양의 표식이 순서대로 바뀌는데 같은 색깔을 먹으면 중첩이 최대 12까지 올라가고 반대면 내려간다. 메테오가 떨어질 때 표식을 먹은 모험가가 폭발 구역에 가서 각 도형의 메테오를 그 도형을 가진 모험가가 받아내야 한다.
참고로 이 관문의 아제나 에스더 스킬이 매우 강화된다. 이전에 대여섯 개의 고대의 창을 던졌다면 지금은 10-20개의 창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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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 하드 난이도를 재시도 없이 전원 생존으로 돌파.
눈 뜨라고 부르는 소리 있도다
보상: 칭호 - 몽환의 지배자
헬 난이도를 재시도 없이 전원 생존으로 돌파.
한 여름밤의 꿈
헬 난이도 클리어 보상
칭호 - 몽환 군단장 슬레이어
카드 아이템 - 아브렐 슈드
군단장 토벌 인장 - 몽환의 시선
평가
금강선 디렉터가 경고한 대로 각종 기믹 패턴 등 유저들로서 끔찍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조금만 실수하면 바로 전멸 기를 보게 되고 광역기의 난사로 체력이 순식간에 내려간다.
관문 저장 시스템이 큰 호평을 받는 중이다. 특히 트라이팟들의 경우 수십차례 트라이를 해야하는데 처음부터 해야 한다면 상당히 큰 피로감을 나타내는데 저장 시스템으로 휴식을 잡고 할 수 있게 되었다.
연출력 역시 유저들의 호평을 받는중이다. 특히 영상이 아니라 인게임 플레이 도중 연출을 보고 감탄을 자아낸다는 평이다. 음악 역시도 긴박함과 웅장함이 섞여서 귀가 호강한다는 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