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연구소

가불 받는 법: 근로기준법과 가불 신청서 작성 방법 본문

생활

가불 받는 법: 근로기준법과 가불 신청서 작성 방법

⚗︎·̫⚗︎ 2023. 3. 13. 17:19

    가불 받는 법: 근로기준법과 가불 신청서 작성 방법

    가불은 근로자가 월급 지급일 이전에 임금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상 상황이나 근로자의 사유에 따라 가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불 받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근로기준법에서 가불에 관한 내용은 제45조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출산, 질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상한 사태 등의 경우 근로자가 충당하기 위해 임금 지급을 청구하는 경우, 지급기일 전에 이미 제공한 근로에 대한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통령령에서는 출산, 질병, 재해, 혼인, 사망, 부득이한 이유로 인해 1주 이상 귀향해야 하는 경우, 돈이 급한 경우 등을 대상으로 비상시 임금지급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근로자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비상시 임금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주나 회사의 분위기에 따라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다음 달 급여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도 가불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가불을 받기 위해서는 가불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가불 신청서는 다운로드할 수 있는 양식이 있습니다.  양식을 작성할 때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사유와 같은 정당한 이유를 명시해야 합니다.

     

    가불신청서.hwp
    0.01MB
    가불신청서.pdf
    0.04MB

     

    알바의 경우 개인사업주의 성격에 따라 가불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군인의 경우는 정부에서 급여를 받기 때문에 인사계원을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이 경우, 정당한 이유가 없다면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불은 비상시 임금지급에 해당되는 사유에 따라 가능합니다. 가불을 신청하기 위해서 정당한 이유가 필요하며, 가불 신청서를 작성하여 기업에 제출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지급일 이전에 이미 제공한 근로에 대한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근로기준법을 잘 숙지하고,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가불을 신청하여 미리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불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사유에 따라 가불을 신청하여 미리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불을 받기 위해서는 정당한 이유가 필요하며, 가불 신청서를 작성하여 기업에 제출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근로기준법을 잘 숙지하고,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가불을 신청하여 미리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