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
여행 경비 절약의 지름길, 알뜰한 여행을 위한 황금 팁 본문
여행 경비 절약의 지름길, 알뜰한 여행을 위한 황금 팁
여행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여행 예산입니다. 여행 예산이 얼마인지에 따라 항공권과 숙소 선택지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현지 통화로 지불해야 하는 숙소나 현지 경비는 환율 변동에 따라 환차 손익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알뜰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여행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팁들을 소개합니다.
1. 환율 변동에 예의주시하기
해외여행을 준비하거나 여행 중에 환율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현지 통화로 결제하거나 환전하면서 환율로 인해 환차손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차손을 줄이고 싶다면 다양한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실시간 환율을 검색하거나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 앱 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환율을 조회하거나, [환율 계산기 플러스], [XCurrency]와 같은 환율App을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2. 해외여행에 특화된 선불카드 사용하기
해외 거주자 또는 해외 유학생들은 레볼루트(Revorute), 와이즈(구, 트랜스퍼와이즈)와 같은 실시간 환율로 해외 결제수수료 없이 결제하거나, 환율이 좋을 때 현지 통화로 충전할 수 있는 선불 카드를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가입이 어렵지만, 트래블월렛이나 한패스와 같은 곳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래블페이카드(트래블월렛)나 트리플 카드(한패스)는 해외여행에 특화된 선불 카드로, 각각 다른 방식으로 혜택이 제공됩니다.
3. 해외여행에 특화된 체크카드 사용하기
국내 은행사와 카드사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해외 여행에 특화된 체크 카드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장점은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대학생들도 별 무리없이 발급 받을 수 있고 정해진 예산안에서 여행 예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체크카드를 준비할 지 고민이라면 해외 결제 수수료를 상쇄시킬 수 있는 캐시백 서비스 제공, ATM 출금 수수료 면제 서비스 제공, 공항 라운지 등 공항 내 서비스 무료 이용 혜택 제공 등을 체크해보세요. 많은 여행자가 추천하는 체크카드로는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토스뱅크 체크카드 등이 있습니다.
4. 해외여행에 특화된 신용카드 사용하기
해외여행에 특화된 신용카드들은 일반적으로 연회비가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회비가 높을 수록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본인의 소비 습관과 소득 수준에 맞는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해외 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정 항공사의 항공권 할인 서비스 제공, 호텔 숙박 할인 서비스 제공, 해외 결제 시, 일부 적립(캐시백) 서비스 제공, 해외 결제 수수료 면제 서비스 제공,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서비스 제공, 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 제공 등입니다.
인기있는 해외여행에 특화된 신용카드로는 현대 더 그린 카드, 하나 마이 트립 1Q 글로벌 비바 카드, 신한 딥 드림 플래티넘 카드 등이 있습니다.
5. 카드 결제 시 현지 통화로 결제하기
해외여행 중, 카드 결제는 무조건! 현지 통화로 결제해야 합니다. 이유는 원화 또는 미달러로 결제를 하면 안 되는 이유는 결제 당시의 금액이 아닌, 이중환전수수료가 부과된 금액이 최종 청구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불필요한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비용 발생을 막기 위해 꼭 영수증 확인 시 서명하기 전, 원화(KRW)결제가 되진 않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보다 간단한 방법은 “해외 원화 결제(DCC) 차단”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 앱, 콜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6. 공항 환전소보다는 주거래 은행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기
코로나 이후, 현금보다는 체크/신용 카드를 선호하는 나라가 늘면서, 환전을 하지 않고도 여행할 수 있는 해외 여행지가 많아졌습니다. 그럼에도 현금을 써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에, 현지 화폐를 어느정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환전을 꼭 해야 한다면, 환전 수수료가 비싼 공항 환전소보다는 주거래 은행에서 환율 우대 혜택을 받고 환전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보통 20~100%까지 환율 우대 혜택이 제공되며, 원하는 환율을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들도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손해는 줄이고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7. 가급적 현지 은행의 ATM을 사용하기
여행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현금이 필요해 ATM기기를 이용할 일이 발생합니다. 아니면, 그때그때 조금씩 현금을 인출할 계획으로, ATM 수수료 면제가 되는 카드로 ATM기기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되도록 현지 은행의 ATM기기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길거리나 쇼핑몰에 있는 현지 사설 ATM기기는 아무래도 해외 ATM(현금인출기) 사기 사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해외에서 안전하게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메인 통장에서 서브 통장으로 조금씩 돈을 옮겨, 서브 통장의 카드로 ATM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만약 카드 정보가 유출되더라도 큰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해외에서 카드 결제 시, 항상 영수증을 받아두기
해외에서 카드 결제를 할 때는 항상 영수증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카드 결제 후, 실제 청구되는 금액과 결제한 금액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영수증을 통해 카드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사에서 SMS를 통해 결제 내역을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SMS를 통해 카드 결제 내역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바로 카드사에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여행 경비를 절약하고, 여행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여행은 준비부터 시작이라는 말이 있듯이, 여행 경비를 준비하는 것도 여행의 일부입니다. 이 글을 통해 여행 경비를 준비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