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연구소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본문

시사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 2022. 6. 1. 14:30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안녕하세요. 다들 설 명절 잘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가족, 친척들이 모여 이야기를 하다 보면 각자의 삶이 얼마나 힘이 든 지, 현재의 경제가 어떤지 깨닫게 되는데요. 특히 이번에는 상황이 조금 더 어려웠는데요. 고모님께서 얼마 전 시세보다 더 저렴하게 집을 구할 수 있다는 이야기에 속아한 모임에 가입을 하셨다고 해요.

    그런데 알고보니 아직 제대로 틀이 잡히지도 않았고, 이런저런 이야기들로 조합원들만 모으고 있는 상황이더라고요.
    그래서 못하겠다고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을 요구했다고 하는데요.

    가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해요.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피해를 보시는 경우

    사실 이런 일들은 저희 고모 이외에도 많은 분들께 일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요즘처럼 집값이 올라, 내집마련은 커녕 전셋집조차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때에는
    달콤한 말에 속아 이렇게 피해를 보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미 많은 인원이 모집되어서 곧 마감할 것입니다.' '토지는 확보가 다 되었습니다.', '좋은 동, 호수는 배부가 끝나갑니다.' 등등 다양한 말로 가입을 유도한다고 해요.

    결정을 한 후 뒤늦게 빠져나오려고 해도 쉽지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지역 주택조합

    지역 주택조합은 내 집 마련의 꿈을 조금 더 빠르고 저렴하게 이룰 수 있는 수단으로 오래전부터 서민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방법인데요, 특히 신혼부부나 경제적으로 집을 마련하기가 힘든 저소득층의 분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해요.

    그러나, 이 사업이 좋게 끝나는 경우는 몇 없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성공률은 약 20% 내외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꼼꼼하게 잘 확인하고 결정을 해야 하는데, 빨리 결정해야 한다는 이야기에 그럴 틈도 없이 가입하게 되는 게 현실입니다.

     

    저희 고모도 그런 감언이설에 넘어갔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끝이 아니라 계속해서 추가 분당금을 요청하는 조합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그만두고 싶었다고 해요.

    그러나 이미 계약금 명목으로 지급한 돈이 있어서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을 하면서 환불까지 받는 것이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방법이 전혀 없을까 싶어서 제가 좀 더 찾아보기로 했답니다.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환불방법

    지역 주택조합이란?

    이는 무주택자 혹은 한채의 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소형주택을 보유한 세대주들이 모여서 만든 조합입니다. 가입하신 분들이 사업의 주체가 되어서 직접 건물을 건설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일반적으로 필요한 여러 비용들을 절감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세보다 훨씬 저렴하게 집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또한 청약저축 통장이 없이도 가입이 가능하고 전매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끝난 후, 시세차익을 거두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모든 내용은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나야만 가능한 일들이며, 앞서 이야기 했듯이, 약 20% 정도만 있다고 합니다.

    즉, 80%는 실패를 했다는 이야기죠. 이는 사업이 장기화되거나 무산된다는 것을 뜻하는데요. 보통은 갖은 이유들로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사업이 실패하는 이유

    대부분의 조합들은 약 20명 정도가 모여 추진위를 구성하게 되는데요, 설립인가를 받으려면 총 세대수의 약 50% 이상의 조합원이 모여야 합니다. 또한 80% 이상의 토지확보해야 하는데요, 그 이후에도 95%의 대지가 확정되어야 사업계획을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까다롭고 어려운 편이기 때문에 대게는 인가를 받지 않고 거짓으로 조합원을 모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관할 지자체에 확인을 해 보는 것으로 이 같은 사례를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체크해보지 않고 가입하기 때문에 늘 피해를 보는듯 합니다.

     

    추가 분당금 요구

    처음 가입할 때에는 갖은 감언이설로 끌어들이고 막상 큰 목돈을 빼서 계약금을 지불하고 조합원이 되고 나면 공사는커녕 아직 인가도 받지 않아 언제쯤 시공이 되어 입주를 할 수 있을지 막막하기만 한 경우가 계속되었을 텐데요.

    저희 고모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가입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토지구매비용 등 갖은 이유로 추가 분담금을 통보받았다고 해요. 이미 큰돈을 낸 상황이라 어디서 더 끌어올 곳도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을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이미 낸 돈까지 환불받기가 쉽지 않은 일이더라고요.

     

    환불 받기 위한 최선의 방법

    물론 그렇다고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녔답니다. 탈퇴를 함으로써 조합원의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책임에서도 벗어나고 이미 납부한 금액들을 최대한 많이 돌려받는 것이 가장 최고의 결과가 아닐까 싶어요. 찾아보니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고, 이를 해결하는 곳도 참 많더라고요.

    물론 그런 곳을 통해서라도 실패할 확률이 있다고 해서,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곳을 찾아봤더랍니다. 그리고 알게 된 법무법인 리더스는 이미 수많은 사례들을 통해 그 실력이 증명된 곳이었어요.

     

    전문법인을 통한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

    계약금이다 뭐다 해서 그동안 냈던 돈들까지 돌려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고 하는데요, 그 방법이 궁금해서 물어보니 계약 당시에 작성한 서류나, 사업의 부당성과 위법성을 입증함으로써 지역 주택조합 계약금 반환과 환불이 가능하도록 한다고 해요. 이런 과정들은 개인이 할 수 있는 게 아닌, 전문법인을 통해야 가능하겠더라고요.

    다행히 고모는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기에 성공률이 더 높았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빠르게 빠져나올수록 더 유리하다고 해요. 만약 저희 고모님처럼 속아서 가입을 했는데 환불은커녕 탈퇴조차 못하고 있다면 꼭 한번 상담받아보시기를 바라요.

     

    스타트업 세금 혜택 방법 텍스앤프리

     

    스타트업 세금 혜택 방법 텍스앤프리

    스타트업 세금 혜택 방법 쌀쌀한 가을의 계절이 왔어요. 벌써부터 밖에서는 외투를 입고 다니는 분들이 하나둘씩 보이는데요.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추워질수록, 자영업자분들과 스타트업 창

    creativecontents.tistory.com

    중국인 한국 부동산 쇼핑 논란

     

    중국인 한국 부동산 쇼핑 논란

    중국인들 현금 들고 훨씬 비싼 값에 매입 "사놓으면 돈 되더라" 베이징에 사는 중국인 A 씨는 올해 3월 부산 해운대구 가락국수 '경남 마리나' 전용면적 84㎡를 17억 원에 샀다. 가령 중국인 부부가

    creativecontents.tistory.com